멤버십+ 다양한 인사이트와 세미나 할인혜택까지 지금 정기 구독에 가입하세요!
구독하러 가기
썸네일

이사하는 분들에게 필수인 전세보증보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1편.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카테고리창업꿀팁

등록일 2023.05.17 조회수 293

저자 소개

한 가지를 생각하고, 그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 글을 봐 주시는 분들도 좋아합니다.

이사하는 분들에게 중요한 전세보증보험을 3편에 걸쳐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1편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보증금반환보증상품입니다. 


먼저 아래와 같은 상황을 한 번 상상해 보세요!

스타트업 직원인 이대리는 회사가 지방으로 가면서 회사 근처에 집을 알아봐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이대리가 입주하고 싶은 주택의 가격은 1억 원인데, 전세를 7천만 원을 달라고 한다. 요즘 전세 사기행위도 많다는데 이대리는 이 주택을 안전하게 전세로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이란?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은 전세계약 종료 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보증상품입니다. 전세가가 떨어져서 임대인이 계약 만기 이후에도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거나, 임대인의 부채로 집이 경매에 넘어가 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등을 걱정하는 임차인들을 위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들어야 하는 이유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면 임차인은 임대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아도 보증기관으로부터 보증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인에게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보증기관이 환수합니다. 요즘 전세사기니 뭐니, 말이 많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보증을 해 주면 우리는 발 뻗고 편히 잘 수 있겠죠?


보통 아래와 같은 상황이 걱정되신다면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① 임대인이 다음 세입자가 와야 전세금을 줄 수 있다고 할 때

     ※ 유동성이 낮은 지역일수록 다음 세입자 찾기가 어렵습니다.

  ② 입주한 주택에 대해서 기존 대출(선순위채권)이 있고 주택가격과 전세자금의 차이가 많지 않아 주택가격 하락시 전세금을 온전히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을 때(깡통주택)

  ③ 향후 부동산 가격이 급격히 낮아질 것으로 예측될 때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멤버십이 되어 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드림스타트업 이야기가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가능!

favorite_border 좋아요 1
오픈톡 0
같이 보면 좋은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