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다양한 인사이트와 세미나 할인혜택까지 지금 정기 구독에 가입하세요!
구독하러 가기
썸네일

홈택스에서 5분만에 사업자등록, 정정하기

카테고리경영관리

등록일 2023.01.19 조회수 383

저자 소개
(주) 드림플래닛 대표이사 박준석

저자는 13년 간 창업교육컨설팅에 종사해오며 수천 명 이상의 스타트업 멘토링을 수행하고 있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창조경제혁신센터, 콘텐츠코리아랩 등 관련 기관에 다수 강의를 진행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는 창업지식구독서비스 드림워커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아이디어드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시다보면 회사 상호명이나 주소, 사업의 업종이나 종목을 변경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대표자는 국세청에 변경사항을 신고해야 하고, 변경된 사업자등록증을 받아야 하는 업무가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복잡하게 세무서를 찾아가지 않고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홈택스를 이용해서 5분~10분 내에 간편하게 변경하는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3줄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① 홈택스에 사업자로 접속한다.

② 우측상단 ‘신청제출’을 클릭한 후 ‘사업자등록정정’을 누른다

③ 업종선택을 누르고 삭제 또는 변경하고자 하는 업종을 검색하여 변경한다


간단하지요?

그럼 이미지로 한번씩 살펴보겠습니다.

1. 홈택스에 접속해서 신청제출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정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2. 사업자등록정정을 누르고 변경할 내용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업종선택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되실 때 다른 기능이나 항목도 많으니 나중에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예시를 보시면 4개의 업종이 등록되어 있고 ‘주, 부’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분류코드에 5자리 코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출서류와 수정버튼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주업종과 부업종

  이 부분은 단순하게 선택하는 것이 아닌 생각하시고 체크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주업종은 회사의 매출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업종을 체크하라는 뜻입니다. 가끔씩 기술평가나 여신평가(정책자금), 재무제표작성 등을 수행할 때 회사의 주매출을 따지는 경우가 있는 데 이럴 때 매출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을 주로, 나머지는 부로 표기하시면 되겠습니다.

 

  ② 산업분류코드

 산업분류코드는 업종을 명확히 분류하는 코드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으나 다수 사업자가 있는 경우, 최근에 폐업을 진행하고 다시 재창업하는 경우 등에 있어서 창업기업의 기간산정 시 ‘동일한 업종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기존의 다수 사업자의 업종과 중복되거나, 과거에 폐업한 업종과 산업분류코드가 동일할 경우’에는 사업에 따라 신규 창업한 회사의 설립일이 아닌 과거의 회사의 설립일로 창업일을 간주하는 요건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창업기업의 요건을 맞추고자 할 때는 과거의 사업체의 산업분류코드와 현재 기업의 산업분류코드가 달라야 한다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③ 제출서류

  사업의 업종에 따라 제출서류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인허가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업을 하려면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사전에 발급받아 제출해야 사업자등록이 정정이 됩니다. 출판업, 요식업 등 다양한 업종이 인허가를 먼저 받아야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거나 정정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의 경우 제조업을 한다는 증빙서류(직접생산확인서, 공장등록증, 임가공계약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가 필요없는 업종의 경우 별도의 자료제출없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출서류가 준비되었다면 모든 사전검토는 끝났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④  업종선택 후 삭제, 수정, 변경, 신규등록

마지막으로 수정버튼을 누르시고 삭제하거나 수정, 신규등록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⑤ 최종신청

  업종변경이 잘 되었는 지 확인하신 후 최종신청을 누르시면 홈택스를 통해 관할세무서에 온라인으로 업무가 배정됩니다. 빠르면 1일 이내, 늦어도 2~3일 이내에는 수리가 완료되며 만약 보완사항이나 하자가 있다면 별도로 세무서에서 연락을 오실 겁니다. 그때 대응하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이제는 사업자등록을 할 때, 사업자를 변경할 때 우리는 홈택스를 이용해서 빠르고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경하는 내용이나 항목 등이 여러분의 사업에 적용되는 효과를 미리 생각하시고 반영하시면 더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홈택스에서는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다양한 활용방법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저는 다음에 더 유용한 팁으로 다시 찾아뵈겠습니다.

favorite_border 좋아요 1
오픈톡 1
프로필 창보매 2023.01.28 13:08
재창업의 경우 표준산업코드를 달리하는 것은 아주 꿀팁이네요^^
favorite_border 좋아요 1 댓글 댓글달기 1
같이 보면 좋은 인사이트